Damtuh

식혜

*재료소개 : 엿기름 500g, 찹쌀 5컵, 물 28컵, 설탕 3컵, 잣 2큰술, 대추 5개

*요리법
1)엿기름은 미지근한 물 5컵을 붓고 1시간 정도 두었다가 주물러서 고운 체에 물 20컵을 조금씩 부어가면서 걸러 3~4시간 가라앉힌다.

2)찹쌀은 3시간 이상 충분히 불린 다음 김이 오른 찜통에 30분 정도 쪄서 고슬고슬한 밥을 짓는다.
3)대추는 작은 칼로 돌려 깎아 씨를 발라낸 뒤 돌돌 말아 얇게 펴서 썬다.
4)엿기름의 앙금이 가라앉으면 맑은 웃물만 가만히 따라내어 보온밥솥에 붓고 금방 찐 뜨거운 찹쌀과 설탕 1컵을 넣어 보온 상태로 둔다.
5)남은 앙금에 물 3컵을 다시 부어둔다.
6)④를 5~6시간 정도 삭힌 뒤 밥알 서너 개가 뜨면 밥풀을 손가락으로 비벼보아 찐득하면 덜 삭은 것이고 풀기가 전혀 없이 돌돌 말리면 다 삭은 것이므로 주걱으로 살짝 저은 뒤 식혜밥으로 쓸 만큼만 건져 찬물에 충분히 헹궈 물에 담가두었다가 단맛이 완전히 없어지면 건져서 물기를 뺀다.

7)⑥의 다 삭은 식혜물에 ⑤에서 가라앉힌 물 3컵과 설탕 2컵을 함께 섞어 끓이며 거품은 걷어낸다. 이때 끓이면서 생강을 넣거나 끓인 식혜물의 뜨거운 기운이 빠진 뒤 유자청 건더기를 조금 넣어 뚜껑을 닫아 향이 충분히 스며들도록 한다.

8)⑦의 바닥에 가라앉은 밥풀 건더기는 그대로 두고 식혜물만 따라낸 뒤 준비해둔 식혜밥과 대추, 잣을 함께 띄워 낸다.

이 글은 카테고리: 겨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. 고유주소를 북마크하세요.

댓글 쓰기가 잠겨있습니다.